2002월드컵

  • home
  • 문화시민소식
  • 월드컵자료
  • 2002월드컵

2002월드컵의특징

한국·일본 공동개최

월드컵축구대회는 단일종목의 스포츠 이벤트임에도 불구하고 그 관심과 열기는 올림픽을 능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94년 미국의 월드컵대회 때는 188개국에서 연인원 320억명이 52개 경기를 TV로 시청하였는데, 매 경기당 6억명 이상이 시청하였으며, 결승전은 약 20억명의 인구가 세계 최고의 축구기량을 시청하였다.
1998년 프랑스대회 때는 이보다 훨씬 증가한 약 400억명이 시청하였다. 이 시청자수는 1996년 미국 애틀란타 올림픽대회의 연 인원 196억명에 비해 거의 2배에 가깝다. 아울러 2002년에 개최되는 한국·일본대회의 시청자수는 연인원 600억명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이는 월드컵축구대회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나타내는 증표라고 하겠다.

서울에 월드컵 국제방송센터 본부(IBC-1) 설치

2002년 한·일 월드컵축구대회 방송의 중추역할을 맡게 되는 국제방송센터 본부(IBC-1)는 서울에 설치되며, 보조역할을 하는 IBC-2는 일본의 요코하마에 설치된다. 이는 1999년 12월 6일 세계 100여개 방송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FIFA 방송회의에서 결정됐는데 한·일 양국의 IBC 기능에는 큰 차이가 있다.
서울의 IBC-1은 한·일 20개 경기장에서 제작되는 모든 경기화면을 모아 전 세계로 송출하지만, 일본의 IBC-2는 일본에서 열리는 경기 화면을 IBC-1으로 전달하는 보조기능만 하게 된다.
이에 따라 1만여명으로 추산되는 세계 방송관계자의 대부분이 대회기간 중 서울에 머무를 것으로 보여 방송기술 발전과 한국 홍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2월드컵 협약서(재정규정)의 내용

1999년 8월 26일 스위스 취리히의 FIFA본부에서 조인된 2002년월드컵축구대회 협약서는 FIFA와 한국·일본의 책임과 권한, 수익 배분 등의 문제를 규정하는 기본법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이 협약서의 주내용에는 한·일 양국에 전달되는 1억달러의 FIFA 지원금과 마케팅 권리, 입장료와 보험규정 등이 포함됐는데, 특히 가장 관심을 끈 수입배분에서는 FIFA가 스폰서료, 중계권료 등을 모두 챙기는 대신에 개최국인 한국과 일본은 FIFA의 지원금과 입장수입 전액을 얻는 것으로 결정됐다.

2002월드컵 공식 앰블럼

2002월드컵축구대회의 공식 앰블렘은 월드컵유치 3주년을 기념해 서울과 도쿄, 취리히에서 동시에 발표되었는데, 2002한·일월드컵축구대회를 상징하게 된다.
2002월드컵축구대회 공식 앰블렘은 사상 최초로 아시아권 개최와 한·일 공동개최라는 특징을 지니면서, 개최국을 강조하던 종전과는 달리 FIFA와 아시아의 이미지도 함께 살리고 있는데, 제작에 10개월이 소요됐으며, 100만달러가 투입됐다.
앰블렘이 상징하는 내용을 보면, 세계인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색이기도 하지만 우리 전통의 5방색과 같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흰 색 등 5가지 색을 이용한 크고 작은 원과 원호 8개로 구성되어 있으 며, 원과 원호는 아시아문화의 상징이자 '우주' '태양' '인생'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중앙부분은 바로 FIFA월드컵 트로피를 뜻하며, 왼쪽 윗부분이 열려 있는 것은 어떤 나라든 출전하여 월드컵을 차지할 수 있다는 개방성을 뜻한다. 그리고 영어로 KOREA와 JAPAN이라고 쓴 글자색은 개최국 국기의 색상을 고려해 한국은 청색, 일본은 적색이 사용됐으며, 2002월드컵의 개막전을 개최하는 한국을 먼저 표기하고 있다.

2002월드컵 공식 마스코트

2002월드컵축구대회의 공식 마스코트는 1999년 12월 1일 서울과 도쿄, 취리히에서 동시에 발표되었는데, 앰블렘이 정적인 성격을 갖는 반면, 마스코트는 동적인 이미지로 다양한 변화가 가능해 각종 애니메이션, 의상, 완구, 넥타이, 잡화류 등 300여개 상품의 소재로 활용되기 때문에 '황금알을 낳는 마케팅의 꽃'이라고도 불리운다.
FIFA는 마스코트의 제작을 위해 50만달러를 투자하였는데, 2002월드컵의 공식 마스코트는 하늘과 땅을 잇는 환상적인 이야기에 등장하는 가공의 세 주인공인 천상 세계의 축구 지도자와 두 어린이로 형상화되어 있다.

2002월드컵 입장권

2002월드컵축구대회의 유료입장권은 총 300만장으로서, 전체의 50%인 150만장은 FIFA가 해외에서 판매하고, 나머지 150만장은 한국과 일본이 절반씩 나누어 판매하기로 돼있어 각각 75만장씩 배정된다. FIFA가 해외에서 파는 입장권은 대부분 각국 축구협회와 응원팀 등의 몫이며, 국내 예약판매는 3차에 걸쳐 판매된다. 1차판매는 2001.2.15부터 3.14까지 일반판매 입장권중 30%인 23만장이 판매에 들어가며, 나머지중 40%는 2001.9월중 2차 판매하고, 내년 2월께 잔여분을 팔 예정이다.
입장권 가격은 조예선전의 경우 1~3등급에 걸쳐 6만원, 10만원, 15만원의 3종류이며, 3등급을 기준으로 16강전은 10만원, 8강전은 12만 5천원, 준결승전은 17만5천원이다. 그리고 한국에서 열리는 개막전은 15만원~50만원, 일본에서 열리는 결승전은 300~750달러이다.

2002월드컵 입장권 가격현황

국내
2002월드컵 국내 입장권 가격현황
구분 1등급 2등급 3등급
개막전 500,000원 250,000원 150,000원
조예선전 150,000원 100,000원 60,000원
16강전 225,000원 175,000원 100,000원
8강전 300,000원 200,000원 125,000원
준결승전 500,000원 300,000원 175,000원
3·4위전 225,000원 175,000원 100,000원
국외
2002월드컵 국외 입장권 가격현황
구분 1등급 2등급 3등급
개막전 U$500 U$250 U$150
조예선전 U$150 U$100 U$ 60
16강전 U$225 U$175 U$100
8강전 U$300 U$200 U$125
준결승전 U$500 U$300 U$175
3·4위전 U$225 U$175 U$100
(결승전) (U$750) (U$500) (U$300)

※ 1달러=1,000원 기준

2002월드컵 대회 운영

대회개요
  • 목 적 : 축구 발전으로 국가 재도약과 세계평화 기여
  • 목 표 : 문화월드컵, 환경월드컵, 정보월드컵, 경제월드컵, 관광월드컵
  • 기 간 : 2002년 5월 31일 ∼ 6월 30일(31일간)
  • 장 소 : 한국 일본 각 10개 도시
  • 주 최 : 국제축구연맹(FIFA)
  • 주 관 : 한 일 월드컵축구대회조직위원회
  • 참가규모 : 13,000명(한국)
경기운영

참가규모 : 198개국(팀)

지역예선(2000. 3. 5 ∼ 2001. 11) 개최, 32개국(팀) 본선 출전

  • 195개국(팀) 참가, 700 ∼ 800여 경기 개최 29개국(팀) 본선 진출
  • 개최국(한국·일본), 전 대회 우승국(프랑스)은 본선 자동 출전
    • 유럽 14.5 : 14개국(전대회 우승국 프랑스 포함) + 유럽 14위와 아시아 3위 PO
    • 아시아 4.5 : 4개국(개최국 한국·일본 포함) + 아시아 3위와 유럽 14위 PO
    • 남미 4.5 : 4개국 + 남미 5위와 오세아시아 1위 PO
    • 오세아니아 0.5 : 오세아니아 1위와 남미 5위 PO
    • 아프리카 5
    • 북중미 3
본선경기
  • 1차전 : 4개팀 8개조별 풀리그 - 각조 1, 2위팀 16강전 진출
    • 16강전부터 결승전까지 : 토너먼트
    • 개최도시별 경기배분 : 3경기 내외
※ 16강전 8강전은 경기팀 ½씩 한 일간 이동경기
도시별 개최경기 (한국)
  • 서 울 : 개막전(5.31),예선전(6.13) 준결승전(6.25)
  • 부 산 : 예선전(6. 2/ 6. 4(한국팀)/ 6. 6)
  • 대 구 : 예선전(6. 6/ 6. 8/ 6.10(한국팀)), 3~4위전(6.29)
  • 인 천 : 예선전(6. 9/ 6.11/ 6.14(한국팀))
  • 광 주 : 예선전(6. 2/ 6 .4), 8강전(6.22)
  • 대 전 : 예선전(6.12/ 6.14), 16강전(6.18)
  • 울 산 : 예선전(6. 1/ 6. 3), 8강전(6.21)
  • 수 원 : 예선전(6. 5/ 6.11/ 6.13), 16강전(6.16)
  • 전 주 : 예선전(6. 7/ 6.10), 16강전(6.17)
  • 서귀포 : 예선전(6. 8/ 6.12), 16강전(6.15)

※ 개막전(2002. 5. 31 20:30) : 한국 서울 월드컵경기장
※ 결승전(2002. 6. 30 20:00) : 일본 요코하마 종합경기장

주요행사
예선조 추첨 : 1999년 12월 7일(일본)
  • 203개 회원국 중 198개국 참가 신청

    본선조 추첨 : 2001년 12월 1일(한국 부산 BEXCO)

  • 지역 예선을 거친 32개국(팀)을 대상으로 본선 경기조 결정

    FIFA총회 : 2002년 5월 28일 ~ 29일까지/서울힐튼호텔(한국)
    식전 행사 및 문화예술 행사

  • 개막 전야제(2002. 5. 30), 개막식(5. 31) : 조직위원회 주최
  • 개최도시별 개막행사 : 개최도시 자율 추진
  • 지역별 문화예술행사 : 개최도시 주관 추진
관람객 및 TV시청객
  • 관 람 객 : 연인원 300만명 예상(한·일 각 절반)
  • TV 시청 : 연인원 600억명 추정('94미국 320억명, '98프랑스 400억명

한국 개최도시 경기장 현황

한국 개최도시 경기장 현황
도시명 수용규모(석) 공사기간 공사비(억원) 경기장명
서울 (개막전) 63,930 '98.10∼2001.12 2,095 서울월드컵경기장(전용)
부산 55,982 '96. 3∼2001. 5 1,991 부산종합경기장(종합)
대구 70,140 '97. 7∼2001. 5 2,925 대구종합경기장(종합)
인천 52,179 '94. 7∼2001. 9 2,448 인천문학경기장(종합)
광주 42,880 '98.10∼2001. 9 1,543 광주월드컵경기장(전용)
대전 42,176 '98.12∼2001. 9 1,527 대전월드컵경기장(전용)
울산 43,003 '97. 8∼2001. 5 1,514 울산문수축구경기장(전용)
수원 44,047 '97. 6∼2001. 5 2,522 수원월드컵경기장(전용)
전주 42,477 '99. 1∼2001. 9 1,450 전주월드컵경기장(전용)
서귀포 42,256 '99. 2∼2001.12 1,251 제주월드컵경기장(전용)

일본 개최도시 경기장 현황

일본 개최도시 경기장 현황
도시명 수용규모(석) 공사기간 공사비(억원) 경기장명
삿포로시 42,122 '98. 7∼2001. 5 360 종합
미야기현 49,281 '96.10∼2000. 3 250 종합
니가타현 42,700 '97.10∼ 2001. 3 250 종합
이바라키현 41,800 '96.10∼2001. 5 200 전용
사이타마현 63,060 '98. 5∼2001. 7 430 전용
요코하마시(결승전) 71,416 '94.1∼'97.10 600 종합
시즈오카현 50,600 '98. 6∼2001. 3 470 종합
오사카시 45,409 '92.9∼'95. 3 401 종합
오이타현 43,254 '98. 5∼2001. 10 250 종합
고베시 42,000 '99.10∼2001.10   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