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 home
  • 주요사업안내
  • 전통문화

전통문화란 그 나라, 그 민족만이 가진 특성 있는 문화를 말합니다.
그것은 각 나라마다 각기 다른 지형과 기후조건, 생활방식에 따라 문화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민족은 예부터 수많은 외세의 침략을 받은 온갖 역경 속에서도
문화적 전통을 잊지 않고 자손대대로 우리 전통문화를 지켜왔습니다.
우리의 말과 글, 그리고 풍속, 사상, 음식, 음악, 주거, 학문 등은 현대를
사는 우리들이 생활 속에서 만나고 있는 우리의 전통문화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금 세계화라는 이름아래 물밀듯이 밀려오는 문화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래문화로 인하여 우리의 전통문화가 피해를 입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전통문화는 민족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이를 유지ㆍ보전하여야 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우리의 전통문화는 더욱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새로운 문화를 수용하는 자세를 바로세우기 위해 문화시민운동차원의 전통문화 보급ㆍ확산활동이 필요한 것입니다.

전통문화 가꾸기 심포지엄

전통문화는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것이므로 이를 유지ㆍ보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문화시민운동 차원의 보급ㆍ확산운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심포지엄을 개최합니다. 전통문화 관련 전문가와 시민운동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듣고 토론을 통하여 효율적인 전통문화의 보급ㆍ확산 방안을 마련코자 하는 것입니다.

전통문화 교육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새로운 문화를 지혜롭게 수용, 우리문화의 발전에 활용하기 위한 자세를 바로세우기 위해 문화시민운동 차원의 전통문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통문화와 함께하는 사랑의 가족 앙상블

결손가정, 다문화가정, 저소득가정 등 사회적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우리 전통음악을 통한 사랑의 가족 앙상블을 실현, 화목한 가정과 친절한 문화시민으로 적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통문화 홍보 캠페인

우리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이를 생활화하기 위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통문화 사랑하기” 현장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